티스토리 뷰
Ads.txt 경고문 없애는 방법을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 그냥 따라하시면 됩니다.
애드센스 광고 승인 후 느끼는 기쁨과 함께 화면에 아래와 같은 이상한 경고같은 문구를 보면서 "뭔가 잘못된 건가" 라는 불안한 감정을 느낀적이 있으실 겁니다.
광고가 달려도 왠지 수익이 안날것 같은 불안감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계실텐데요, 오늘은 이 ads.txt 라는 생소한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절차를 깔끔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.
목차
ads.txt 란 무엇인가?
ads.txt 는 내가 만든 블로그에 나오는 애드센스 광고에 인덱스(Index)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구글 애드센스는 ads.txt 파일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, 바로 이 ads.txt 라는 텍스트파일이 광고를 게시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. 즉 블로거들의 신원을 확인시켜주는 일종의 식별코드라고 할 까요?
이 식별코드가 바로 PUB코드라는 것인데요, ads.txt 파일의 내용을 보면 콘텐츠 제작자 (이후 블로거) 의 식별 번호인 PUB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 조금 있다가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.
그렇게 때문에 이 ads.txt 가 정상적으로 설정된 블로그에 광고가 잘 나가고 있으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나의 광고가 쓸데없는 이상한데 올라가서 광고비가 낭비되는 사례를 막을수 있게 되는 거죠.
그렇다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운영자들은 ads.txt 파일을 자신들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잘 설정시켜서, "제 블로그는 모두가 인정하는 정식 절차를 밟아 운영되는 정상적인 블로그이니 광고를 게재하시면 됩니다" 라고 신호를 보내주어야 합니다.
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ads.txt 파일을 내 블로그에 심는지 그 절차를 설명드리겠습니다.
매우 간단하지만 순서대로 잘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.
ads.txt 만들기
1️⃣ 먼저 애드센스에 로그인 하고 난 후에 좌측 메뉴에서 사이트를 선택하여 들어 갑니다.
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래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.
주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.
2️⃣ 여기서 ads.txt 를 찾을 수 없음 이라는 문구와 함께 아래 나온 코드를 복사하기를 눌러 복사합니다.
3️⃣ 메모장을 엽니다.
내 컴퓨터의 윈도우키 옆에 돋보기를 눌러 검색창에 "notepad"라고 치면 메모장을 찾아 줍니다.
4️⃣ 메모장을 열고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.
5️⃣ 이 파일을 ads.txt 로 저장합니다. (저장 위치를 잘 기억해 놓으세요)
티스토리에 ads.txt 설정하기
이제 티스토리로 이동합니다.
1️⃣ 티스토리의 스킨편집으로 이동합니다.
2️⃣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.
3️⃣ 파일업로드를 선택합니다.
4️⃣ 여기에 하단을 보면 추가라고 있는데 그 버튼을 눌러 아까 만들어 놓은 ads.txt 파일을 추가하여 업로드 합니다.
5️⃣ ads.txt 파일이 업로드가 완료된것을 확인합니다.
6️⃣ 우측상단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.
이제 ads.txt 가 당신의 블로그에 무사히 설정되었으며 며칠후에 에러코드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